통계 데이터를 이용한 활용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로우데이터(일단위) 추출이 필요합니다.
이미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에는 GA 코드가 삽입되어 있을 겁니다.
(초기 사이트 구축이라면, GA코드 삽입방법을 알아봅시다)
매일매일 로우데이터를 뽑아서 업데이트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이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는 GA 계정 연동을 통해서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스프레드 시트 접속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0/
2) 부가기능 설치하기
- 스프레드 시트의 상단 메뉴바에 있는 [부가기능] 탭에 들어가서 "부가기능 설치하기"를 클릭.
- 애드온 프로그램들 중에서 Google Analysis 검색하여 설치하기
3) GA 연동을 위한 설정
- GA 리포트 생성하기
- 연동해야하는 값을 입력하기
이때 어떤 값을 넣을 것인지는 정하는 것이 사실 대부분의 작업입니다.
그리고 나서, create report를 하시면, 디폴트 기간 (어제부터 30일전까지)으로 Configuration Options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으로 바탕으로 항상 추출요청을 하게 되는데, 일종의 DB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쿼리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제 RUN ...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RUN을 실행하고 나면, 옆에 데이터를 가져와서 새로운 시트를 생성하여 보여줍니다.
매번 볼때마다 RUN을 실행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스케줄링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번 따라해 보시면, GA연동해서 데이터를 추출하는게 매우 쉽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configuration 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다양한 데이터를 한번에 추출해서 정리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물론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를 구글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solutions/google-analytics-spreadsheet-add-on
그러나, 실제로 사용해보면 부족한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실무에서 필요한 설정(엑셀 함수)은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이미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에는 GA 코드가 삽입되어 있을 겁니다.
(초기 사이트 구축이라면, GA코드 삽입방법을 알아봅시다)
매일매일 로우데이터를 뽑아서 업데이트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이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는 GA 계정 연동을 통해서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스프레드 시트 접속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0/
2) 부가기능 설치하기
- 스프레드 시트의 상단 메뉴바에 있는 [부가기능] 탭에 들어가서 "부가기능 설치하기"를 클릭.
- 애드온 프로그램들 중에서 Google Analysis 검색하여 설치하기
3) GA 연동을 위한 설정
- GA 리포트 생성하기
- 연동해야하는 값을 입력하기
그리고 나서, create report를 하시면, 디폴트 기간 (어제부터 30일전까지)으로 Configuration Options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으로 바탕으로 항상 추출요청을 하게 되는데, 일종의 DB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쿼리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제 RUN ...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RUN을 실행하고 나면, 옆에 데이터를 가져와서 새로운 시트를 생성하여 보여줍니다.
매번 볼때마다 RUN을 실행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스케줄링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번 따라해 보시면, GA연동해서 데이터를 추출하는게 매우 쉽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configuration 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다양한 데이터를 한번에 추출해서 정리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물론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를 구글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solutions/google-analytics-spreadsheet-add-on
그러나, 실제로 사용해보면 부족한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실무에서 필요한 설정(엑셀 함수)은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